아름다운 형태를 쫓는 사나이들 | 오토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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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형태를 쫓는 사나이들

자동차구매를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일까? 개개인의 차이에 따라 답은 달라지겠지만, 과거에 비해서  “디자인” 이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커져가고 있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오늘 소개해드릴 자동차디자인 파츠 전문스튜디오인 포르마레아는 어쩌면 이런 시대적 요구사항에 부응하고 있는 곳중 한 곳이 아닐까? 차별화된 디자인제품과 서비스로 최근 소비자들에게 입소문 나기 시작하고 있는 포르마레아를 다녀와보았다. 포르마레아의 패기넘치는 탄생 스토리 속으로 들어가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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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희 오토태그 독자분들에게 간단하게 인사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포르마레아에서 자동차 바이크 관련 제품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디자이너 정지양입니다. 그리고 전반적인 매장 관리와 마케팅, 해외영업업무 등을 담당하는 형님과 함께 매장을 공동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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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마레아라는 상호가 뭔가 심오한 뜻을 가지고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떤 의미인가요?


일단 포르마레아는 라틴어에서 유래했어요. 포르마란 아름다운 형태를 의미하고, 마레아는 장소 공간 이런 의미를 가지고 있는 합성어입니다. 두 개를 합쳐서 아름다운 형태를 만들어내는 공간이라는 의미로 디자인을 강조하도록 포르마레아 라고 이름을 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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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마레아 설립 전에 바디킷 드레스업 분야에서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셨던 걸로 알고 있는데, 왜 독립을 결정하게 되셨나요?


일단, 기존에 다니던 회사에서는 국산차 바디킷으로는 가장 유명한 회사라고 볼 수 있는데요. 국산 차 바디킷만을 전문적으로 작업하는 회사 특성에 반해, 점점 수입차 시장은 커져갔어요. 저는 그곳에서 수입차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 개발을 하고 싶어 따로 독립을 해서,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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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차 시장 중에서는 어떠한 기준으로 차종을 선택하셨나요?


바디킷 개발에서 중요한 부분이 제품을 개발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섣불리 아무 제품이나 만들 수 없어요. 그래서 심사숙고해서 고려해야 하는데, 그러다 보니 차량 교체주기가 조금 길거나, 페이스리프트 주기가 길거나, 혹은 튜닝 수요가 많은 차종을 기준으로 선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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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바이크랑 자동차는 샵에서 동시에 취급을 잘 안 하는데, 포르마레아는 자동차와 바이크 동시에 운영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이게 고집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Six-Wheel 브랜드라고 하죠? 자동차랑 바이크랑 다 같이 작업하는 브랜드들이 몇 군데가 있습니다. 대기업으로 치면 BMW, 혼다가 유명하죠. 그래서 저는 이제 저 나름대로도 바이크, 차를 다 좋아하기 때문에 Six-Wheel 브랜드를 지향해서 그렇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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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시온 디자인 공식 총판도 하고 계시다고 들었어요.


사실 제 전 직장이 익시온디자인입니다. 익시온 디자인에 근무할 때, 제가 설계와 디자인을 담당했었고, 지금 나와서 제 제품을 만들면서, 익시온 제품은 제가 총판을 맡아 장착만 하고 있습니다. 포르마레아에서만 수입차 파츠를 직접 설계하고 제작 및 장착을 도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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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마레아의 국내서비스와 해외서비스가 다른 점이 있나요?


해외서비스는 일단 장착을 저희가 해드릴 순 없어요. RWB처럼 포르쉐로 유명한 튜너가 있거든요. 그분은 해외로 직접 가서 장착하고 그러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희는 그렇게까지는 힘들어요. 그래서 해외는 판매가 목적이고, 국내에서는 제작까지 하는 풀 캐어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저희 시장 특성상 국내시장보다는 해외시장에 좀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바디킷 특성상 개인 수입을 원할 경우 해외배송비가 좀 많이 들어가는 편이에요. 그래서 국내 시장에 좀 더 파이를 키우면 아무래도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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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설명서가 있다고 알고 있는데, 어떠한 이유에서 만드신 건가요?


우선 장착을 못 해 드리는 외국 분들을 위해 만든 것도 있지만, 언어와 관계없이 그림 위주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이케아를 많이 참고해서 만들었습니다. 조립도 그만큼 쉽습니다. 손재주가 조금만 있다면 DIY를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저희 제품 장착보다, 순정 범퍼를 탈거가 더 어려워요.(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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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마레아가 샵과 카페가 매우 예뻐요. 렌탈같은것도 하시죠?


처음에는 고객들 대기 공간으로서 생각을 해두고 설계를 했는데요, 여기가 등산로이다 보니 주말에 건강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많으셔요. 또, 마침 저희 아버지가 천연발효식초를 만드셔요. 그래서 그 식초로 만든 음료들을 시음도 하고, 식초도 판매도 하고 합니다.

렌탈도 가능하고요. 기업의 제품 촬영이나, 개인분들이 컨셉 웨딩촬영을 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개러지 컨셉에 드레스 입고 차 예쁘게 꾸며서 하죠. 작업장은 안쪽에 따로 있기 때문에, 촬영에 방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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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모든 주력 음료는 식초가 들어가 있다는 얘기가 되나요?


예. 그렇습니다. 청포도 에이드와 같은 음료는 계절음료라 지금은 불가능해요. 모든 메뉴가 직접 재료를 공수해서 하는데 제일 인기 있는 제품이 포도식초주 입니다. 강화에서 포도를 직접 받아와서 만들어 드리고 있어요. 사람마다 반응이 가지각색이긴 하지만, 식초가 호불호가 갈려서 음료의 경우 식초 향이 그렇게 강하지 않게 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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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 전문가이신데, 제작은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전에 회사에서 제작을 배웠었고, 저희 같은 경우는 3D툴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디자인을 스케치를 하고 2D로 포토샵 렌더링 후 클레이모델링을 통해 실차에다가 붙여 직접 모델링을 합니다. 전체가 다 수작업입니다. 제일 어려운 부분이 클레이 모델링을 할 때 양쪽으로 옮기는 과정이 있어요. 그게 가장 힘듭니다.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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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개발 시,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이 무엇인가요?


디자인이죠. 순정 차량 자체가 이미 많은 디자이너들과 엔지니어들이 엄청난 노력 끝에 나온 제품이기 때문에, 완벽한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거기에 개인적인 취향을 약간 더해서 부착물 작업을 하는 것이 튜닝 디자인인데, 그런 맥락에서 저는 순정라인과의 조화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제품만 돋보이면 안 되고 순정과 가장 잘 어울려야 좋은 디자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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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하신 제품이 어떤 것이 있나요?


과거에서는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했었는데, 독립 후에는 현재까지 개발한 제품이 지프 렝글러 하나입니다. 아직은 한 차종만 진행하고 있지만, 회사가 조금 더 커져 개발 직원도 충원 된다면, 여러 가지 많은 차종을 개발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지금은 저 혼자 개발을 하다 보니, 생각이 많아지네요(웃음)

지금 개발진행중인 제품도 역시 렝글러입니다. 라디에이터 그릴을 추가적으로 개발하고 있고, 바이크 BMW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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렝글러에 사용된 FRP 소재의 장점과 사용하시는 이유가 있나요?


장점은 원하는 디자인을 적은 비용으로 빠르게 제작하기가 쉽고, 소재 자체가 전부 수작업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부분이 많다 보니, 사실 장점보단 단점이 더 많은 소재에요.

사실 한정된 수량을 생산하기에는 금형을 찍어 사출물로 결과물을 낼 수가 없기 때문에, 일정 수량을 커버할 수가 없어요. 예를 들면 대기업조차도 그랜드카니발이나 이런 차종의 에어댐은 FRP로 생산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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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스테리어 튜닝이 SUV와 RV에서 수요가 많은데,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일단 익시온디자인의 경우에도 그런 경향이 많이 있었는데요. 그건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익시온 디자인이 담당하고 있는 튜닝 시장의 포지션, 자체가 SUV나 RV에 집중을 하게 되어있었습니다. 그 이유에는 차량 지상고에 대한 스트레스 때문에 세단에서의 튜닝을 지양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차고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는 SUV나 RV 쪽으로 바디킷 작업을 많이 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시장이 그렇게 흘러가고 있기도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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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공정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셨는데, 고객들의 반응은 어떠한가요?


모든 작업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져서 제작자가 장착해준다는 것에 대해서 고객들이 높은 만족감을 보여주고 계세요. 신뢰도가 올라간다고 할까요? 아무래도 제작자가 장착을 해주니 다른 곳보다 더 잘 해주겠지? 하는 기대감이 형성되어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제품이 잘 안 맞게 되면 “이 제품 원래 이래요” 이런 경우도 있는데 저는 받아서 장착하는 것이 아니다 보니 제품에 대한 이해도도 높고, 조금 더 신경 써서 잘 맞춰서 해드리려고 하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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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분들 중에 특별하거나, 기억나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제가 익시온디자인에 있을 때도 제가 바이크 파츠를 제작한 적이 있어요.

독일에서 들어온 BMW바이크 파츠 오더였는데, 개인 고객 주문이었어요. 그 고객이 제품을 직접 받아서 장착을 하고보니 마음에 드시니까, 동호회에 나가서 사진도 찍어주고, 엄청 만족하는 모습을 보여주셨어요. 제 입장에서는 그 BMW의 원산지가 독일이니까, 그쪽 시장에서도 인정을 받았다는 것이 엄청 뿌듯했어요. 안타깝게 그게 매출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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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님들마다 특생이 다 다르신데 지금 소유하고 계신 자동차가 무엇인가요?


저는 출퇴근은 바이크로 하고 있고요. 제가 2007년에 미국에서 구입을 해와서 현재까지 타고 있는 차량이 혼다 S2000 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업무용으로는 스타렉스를 주로 타고 다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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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마레아와 대표님이 추구하는 남들과 다른 차별점이 있나요?


사실 저희 포르마레아 같은 경우 튜닝샵이라고 지칭하기 어려운 것이, 친구들이나 주변 지인들이 물어볼 경우, 튜닝샵이라고 얘기는 해요. 근데 이것저것 부탁을 하는 경우 대부분 해줄 수 없는 경우가 많아요. 정확히는 튜닝보다는 익스테리어 디자인 공방에 가깝다고 봐요. 제품을 제작하고 만드는 일이지, 일반적으로 배기 작업과 같은 작업은 불가능해요.

저희가 남들과는 다르게 익스테리어 디자인에 더욱 집중한다는 것이 저희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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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소비자들의 튜닝에 대한 인식이 해외에 비해 안 좋은 이유가 있을까요?


인식을 변화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해외인 일본만 봐도, 여성분들도 튜닝을 많이 하는 편이고, 그게 하나의 코스메틱으로 보고 있어요. 예쁘게 꾸미는 거에 대한 욕구도 많이 있어요. 근데 우리나라에서는 순정차량에 무언가를 부착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많기 때문에, 그런 결과물이 부정적으로 보이게 됐다고 생각을 합니다. 소위 말하는 양카들 ? 그런 분들

그래서 올바르고 깔끔한 튜닝을 보여드리면, 아 순정보다 훨씬 낫다 그런 좋은 이미지를 자주 보여드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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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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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대표님의 드림카가 궁금해 지는데요.  어떻게 되시나요?


저는 얼마 전에 출장을 다녀오면서 제 드림카를 보고 왔는데요. 저는 올드카를 좋아하는 편이라서 페라리 중에 올드 모델들을 좋아합니다. 그 중 테스타로사가 제 드림카인데, 그게 멀쩡한 컨디션으로 있을 때 살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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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닝은 불법이다라고 오해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익스테리어는 법적인 문제가 없나요?


익스테리어 같은 경우는 법안에서 저촉되는 사항이, 전장 전폭 전고가 변하는 경우에 문제가 되는데요. 바디킷 같은 경우는, 허용범위 안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특별히 문제 되는 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차량이 낮은 차량의 경우 최저지상고가 12cm 이하로 내려갔을 경우가 문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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렝글러 말고도 다른 차종으로 제품을 확장하실 생각이 없으신가요?


사실 자동차 튜닝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휠 이자나요. 여력이 된다면 휠 같은 경우는 저희도 주변 거래처를 통해서 자체적으로 생산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은 있어요. 휠 가공이 아닌 제작을 하고 싶습니다. 한 예로 해외에 유명한 튜너 중 영국에 칸디자인이라고 있는데, 그쪽에 레인지로버랑 렝글러 이런 차종을 주로 하는데, 그곳도 처음엔 바디킷을 만들다가, 자체적인 디자인의 휠을 개발해서 판매도 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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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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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현재 튜닝 시장에서, 이 차종은 내가 꼭 작업하고 싶다거나, 이건 꼭 포르마레아에서 해야 한다 하는 차종이 있을까요?


저는 포르쉐 911 시리즈를 꼭 해보고 싶습니다. 현행모델도 좋고 이 전 모델도 좋습니다. 그 이유로는 제가 스포츠카를 좋아하는 것도 있지만, 포르쉐 911의 경우 데일리 카로 탈 수 있는 최고의 스포츠카라고 생각해요. 그 이상 좋은 차들도 많지만, 그 이상은 데일리카로는 조금 부담스러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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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의 사업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장기적인 목표는 미국에 있는 튜너 중에 싱어포르쉐라고 있는데, 그 사람은 튜닝으로 시작을 해서 컴플리카를 제작을 하고 있어요. 그 컴플리카를 만든 결과물 자체가 순정보다도 더 가치를 인정받고, 그 가치를 고객들에게 전달하고, 시장에서도 순정 차량 이상의 금액대로 거래될 수 있는 가치 있는 컴플리카를 만들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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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태그 회원분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자동차 디자인에 관심이 있고, 자기 차량에 대해 외형적으로 변화를 해보고 싶으신 분이나, 그런 쪽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언제든지 오셔서 부담 갖지 마시고 얘기를 나눠보고 싶습니다.

 

 

디자이너로 시작해, 이제는 형제의 사업으로 독립한 포르마레아, 인터뷰를 하면서 작은 것 하나 놓치지 않으려는 그의 세심함이 제품 하나를 만들때도 느껴지는 것 같았다. 앞으로 달려가고 싶은 곳이 많은 포르마레아 정지양 씨 그의 제품이 시장에서 활개 칠 날이 기대된다.

오토태그의 피플은 ‘사람’과 ‘삶(Life)’을 연결하는 ‘자동차’의 스토리를 다룹니다. 자동차는 우리 삶의 희로애락에 관련되기도 하며, 때로는 우리의 삶을 대변하는 사물이 되기도 합니다. 각양각색의 사람과 삶, 그리고 그들의 자동차 이야기를 오토태그 피플에서 만나보세요.

인터뷰 문의 helpdesk@autotag.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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