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마리 토끼를 잡다! 승차감, 안정성을 모두잡은 대한민국 국가대표 서스펜션 | 오토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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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마리 토끼를 잡다! 승차감, 안정성을 모두잡은 대한민국 국가대표 서스펜션

경상북도 왜관에 위치해 있는 국내 토종 서스펜션 전문업체인 네오테크를 지난 금요일 오토태그에서 방문했습니다. R&D총괄 제품개발을 담당하고 계시는 이준명 연구원님께 오토태그회원들이 궁금해하는 서스펜션에 관해서 몇가지 질문을 드려봤습니다. 다음은 네오테크 이준명 연구원과의 일문일답 입니다.

 Q. 이준명 연구원님 안녕하세요! 저희 회원분들 대부분은 네오테크를 모르시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도 혹시라도 네오테크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으니 인사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네오테크에서 자동차 퍼포먼스 튜닝용 쇼크업소버의 세팅과 기업부설연구소에서 제품 개발 관련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이준명 연구원이라고 합니다.

Q. 최근 차량 튜닝용 부품 중 다이그레시브 기술을 채택한 튜닝용 ‘쇽업쇼버’를 업계 최초로 국산화 했다고 들었습니다. 제품의 특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네오테크 6P캘리퍼 브레이크 시스템 써킷테스트영상]

우선 ‘쇽업쇼버’ 제품은 기본적으로 달리면서 차체에 가해지는 충격이나 섀시 스프링 진동을 흡수해 승차감과 안정성을 개선하는 부품입니다. 특히 튜닝용도로 쓰이는 쇽업쇼버는 핸들링에 중점을 두어 튜닝을 하게 되는데 ‘다이그레시브’(Digressive)기술은 기존에 방식으로는 찾기 힘들던 저속에서 승차감과 고속에서의 안정성 사이의 타협점을 찾을 수 있는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예전부터 사용되어오던 기술이나 국내에서는 튜닝용 모노튜브에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최초로 시도하게 된 것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국산화된 ‘다이그레시브 쇽업쇼버’는 성능을 좌우하는 피스톤 어셈블리와 실링 부품을 새로 개발해 기존 쇽업쇼버 보다 20%가량 반응성을 개선했습니다. 또한 완성차 부품 기준의 시스템 및 밸브 내구 관련된 실험도 거치며 이전에 튜닝분야에서는 시도하기 힘들었던 신뢰성있는 과정에서 개발된 제품입니다.

NEOTECH_interview

Q. 일반운전자와 많은 튜너들이 이번 제품에 대해서 기대과 큰 것 같습니다. 실제로 언제쯤이면 신제품을 만날 수 있을까요?

현재 개발된 쇽업소버 제품은 기존의 제품을 업그레이드해서 판매를 하고있으며 이 외에 얼마전 대구에 위치한 지역 대기업인 이레오토모티브(구 한국델파이)와 공동개발로 탄생한 6P 브레이크 제품은 얼마전 출시하여 8월부터 걸쳐 전국 150여개 튜닝샵에 공급하기로 계약 되어 있습니다. 국내공급 뿐만이 아니라 기존 호주, 홍콩 파트너사를 통한 수출도 본격화 될 예정입니다. 미국 시장도 튜닝 마니아층에게 입소문으로 애프터마켓(시판용)시장에 진출하면서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네오테크 6P캘리퍼 브레이크 시스템 홍보영상]

Q. 새롭게 적용된 다이그레시브 기술은 미국·유럽 등 튜닝 선진국에서는 보편적으로 쓰이던 기술이지만 국산 튜닝 쇽업쇼버에선 찾아 볼 수 없었다고 하는데요! 이런 다이그레시브 기술이 운전자에게 주는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네오테크 엔써 브랜드에 적용되고 있는 다이그레시브 기술의 핵심은 저속과 중속, 고속 구간의 댐핑 감쇠력의 기울기를 달리하여 차량과 운전자에 대응해서 다양한 튜닝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승차감을 크게 해치지 않는 정도에서 핸들링 반응과, 타이어 접지력을 극대화 시켰다는 점입니다.

Q. 서스펜션의 핵심은 뭐니뭐니해도 자동차 차체의 진동 흡수력을 어떻게 높이는냐가 제품의 상품성과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과 관련된 네오테크만의 기술을 설명 해주시겠습니까?

네오테크는 출고되고있는 전 제품을 쇽업소버 테스터기를 통해서 전수검사 하고있습니다. 양산용 전수검사 테스터기 이외에 개발 및 세팅을 위해서 자동차, 부품 시험기 전문업체인 미국의 MTS사의 쇽업소버 테스터기를 갖추어 제품의 세팅을 맞추고 있습니다. 다양하게 세팅 가능한 다이그레시브 쇽업소버의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거죠. 또한 쇽업소버 내에 오일이 흐르는 구간을 최적화 하기 위해 CFD해석을 활용하는 등 모든 부품들이 제대로 설계, 제작, 검증돼서 제작되는점이 저희 기술력의 특별한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튜닝된 제품은 저속에서는 완성차의 승차감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중속 및 고속에서 차량의 롤링, 피칭 등 안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요소들을 감쇠시켜 운전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Q. 실제로 2년의 개발기간이 걸리신걸로 알고 있는데요. 제품을 출시하기전의 테스트 결과가 어떠했는지 궁금합니다.

사실 개발 사업 기간이 2년인 것이지 저희가 이 기술을 시도한지는 4~5년 가까이 되었습니다. 개발사업을 통해 제대로 검증 받고 좀 더 구체화 할 수 있었던 것이죠. 출시 이전에 영암 KIC서킷, 인제 스피디움등 여러 대회에 참가하고있는 프로 및 아마추어 레이서들을 상대로 테스트한 결과 모두 이전보다 우수한 랩타임이 나왔으며 성과가 우수한 드라이버들은 본인의 기록에서 한바퀴 당 1.5초 가량 기록이 단축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는 보통 1경기에 15~20바퀴를 돌아야 하기 때문에 1초 가량의 단축이라도 경기 전체로 봤을 때 반 바퀴 혹은 그 이상 차이가 날 수 있는 것이니 큰 성과라고 볼 수 있겠죠! 저희 개발사업에 동참해줌과 더불어 좋은 성과까지 내준 권용기, 조선희, 김양호, 백승훈, 이승훈, 박영재, 이동호, 김재현, 서주원, 오일기, 최명길 등 네오테크와 함께 좋은 성적을 내주신 모든 드라이버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꼭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Q.고품질의 쇼바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선제 조건으로 테스트를 진행해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런 테스트가 왜 중요한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제품 제작 전 선제 테스트는 크게 실차테스트와 다이나모미터 테스트 2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다이나모미터 테스는 댐퍼의 세팅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감쇠곡선의 특성은 어떠한지, 가스압력은 적절하게 들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이 결과는 실차테스트를 통해서 재평가되게 되며 실차테스트 이 후에 어떤방향으로 다시 세팅해야 할 지를 판단하는데 사용하게 됩니다. 실차테스트는 댐퍼의 감쇠력이 실제 차량에서 어떠한 움직임을 보이는지, 드라이버의 성향에 맞게 추가 수정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공도용 제품의 경우 제품이 이상없이 장착되었는지, 출고 전 문제는 없는지를 확인해주는 역할도 하죠.

Q. 그렇군요. 올해 상반기 해외에서 수출해오던 ‘쇽업소버’의 전자식 테스터기기를 산학 협력을 통해 국산화 하는 데 성공했다고 들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기대하시는 부분은 어떠한 점이 있으신가요?

“보통 개발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입산 테스터기는 가장 낮은 사양이라도 5000만원 가량하는 고가의 장비이지만 테스터기를 국산화에 성공한 덕분에 동급 대비 약 30~40%가량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쇽업소버 제조기술 뿐만 아니라 검증에 관한 기술력도 함께 갖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점들이 저희가 앞으로 댐퍼에 대한 개발을 더 활발히 하고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Q. 끝으로 저희 오토태그 회원님들에게 가장 많은 질문을 받은 질문인데요! 서스펜션 튜닝의 득과 실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서스펜션 튜닝이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는 없습니다. 중요한 점은 자신이 원하는 방향을 맞추어 튜닝을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령 득이 되는 부분은 서스펜션 튜닝을 통해서 이전보다 정교한 핸들링과 고속 안정성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운전자에게 도로의 상태를 잘 알 수 있게 하고 트렉션을 높이며 차체의 롤링을 억재하여 보다 빠른 코너링과 고속 주행시 안정감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반면 이러한 장점을 얻음으로써 승차감이 희생되는 점을 운전자는 감수 해야합니다. 하지만 과거에 쇼크업쇼바 제품들이 극단적인 제품이 많았다면 근래에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제품들이 많이 출시 되었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타입을 선택 하기 전에 어떤 용도로서 튜닝을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확실한 주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튜닝 후에 오너의 만족도와 직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죠!

Q.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국내 토종 서스펜션 전문업체로서 네오테크는 모터스포츠 경기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계신데요. 앞으로 회사차원의 포부와 계획에 대해서 말씀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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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싱 선수와 이야기중인 이준명연구원]

앞으로도 저희 제품을 사용하고 계시는 모든 고객분들께서 참가하시는 모터스포츠 대회에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기술개발 및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해외선진사에 뒤지지 않는 기술력으로 국내 서스펜션 회사의 자존심을 지키고 싶습니다. 회사 차원의 포부를 말씀드리자면 외국대회에 진출하겠다! 1등을 하겠다! 이런 것 보다 모터스포츠를 사랑하는 사람들끼리 함께 모여서 즐기면서 일하는 강소기업이 되는 것이 저희 네오테크의 목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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